*2011년 2학기 레포트 자료이기에 12월까지 어떤 형태로의 자료활용도 금합니다.

모던타임즈



 영화를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영화는 크게 공장에서 일어나는 시퀀스, 여주인공과 만나게 되는 시퀀스, 레스토랑에서의 시퀀스로 나뉩니다. 공장에서 주인공은 기계와의 갈등을 통해 비 인간적인 당시 세태를 말해줍니다. 사장실에서 편하게 손가락과 음성으로 공장을 움직이는 사장은 이율의 극대화를 위해 효율성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합니다. 일꾼들은 생리적인 욕구도 무시당한 체 쉴 세 없이 노동을 합니다. 화장실에 갈 때도 시간일지에 체크해야 됩니다. 자동급식기를 통해 비 인간적 효율성의 극대화를 철저히 조롱합니다. 자동급식기를 팔러 온 박사는 자기소개조차 효율을 위해 레코드를 이용합니다. 사장은 최소한의 휴식인 점심시간마저도 생산을 증가시키고 경비를 절감하기 위해 검토하기 시작합니다. 기계적인 이성적 사고에 굳어진 이들이 얼마나 기계를 맹신하는지 보여줍니다. 처음에는 실효를 거두는 것처럼 묘사되지만 결코 이성적인 사고만으로 인간을 충족시킬 수 없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결국 신경쇠약에 걸린 그는 미치광이 행동을 통해 감옥으로 갑니다. 이성적 사고를 무시하는 행동은 사회적 제제를 받는 것을 보여줍니다. 남녀주인공이 조우하면서 나타나는 시퀀스는 인간의 이성적 사고의 극복 대안을 감성적 측면으로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명백한 포스트모더니즘적 사고는 아니지만 노동계급과 하층계급이 만나 자신들의 집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통해 인간의 행복은 인간에게서 나온다는 측면을 강조하고 싶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레스토랑에서 일어나는 시퀀스는 현실적 어려움과 불행은 끝없이 우리에게 닥치지만 사람과 함께라면, 감성적 측면이 있다면 충분히 희망적이라는 점을 보여줍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포스트모더니즘적 사고는 크게 나오지 않지만 모더니즘에 대한 반성과 그에 대한 극복가능성을 제시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죽은시인의 사회



 
전체적인 줄거리는 이성적인 관습과 규제 속에서 자신들의 존재의 증명, 즉 감성의 증명을 일궈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화가 시작되고 입영식과 같은 입학식이 치러집니다. 철저하게 감성과 개인적 생활이 배제된 명문사립고등학교에 입학하기 때문입니다. 틀에 갇힌 생활 속에서 키팅선생의 존재는 학생과 학교모두에게 충격을 던져줍니다. 키팅선생은 이론적인 시 감상법을 쓰레기라 일컫고 삶 속에서 시와 호흡하는 방법을 일깨워줍니다. 치기 어린 학생들은 죽은 시인의 사회를 결성하고 자신들을 억압하는 모든 것들을 해방시키고자 합니다. 이성적이고 억압적인 학교생활과 대립되는 감성적이고 자유로운 자신들의 사적 공간을 창출해 나갑니다. 일부 학생들은 자신들의 감성을 발견, 복구하려는 노력을 기울입니다. 닐은 부모님이 반대하지만 관심있는 연극의 배역을 따내어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칩니다. 녹스는 자신이 좋아하는 이성에게 용감히 사랑을 고백합니다. 찰리는 치기어린 반항을 계속해서 시도합니다. 토드는 자신에게 주어진 억압된 상황을 탈피하려 몸부림칩니다. 하지만 제도권 안에 속해있는 어린 학생들이 극복하기에는 힘든 장치들입니다. 결국 닐의 죽음으로 학생들은 거짓 자백을 하게 되고 키팅선생은 학교에서 쫓겨나게 됩니다. 마지막 씬에서 자신들의 감정적 측면을 일깨워준 키팅선생에게 학생들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으로 책상 위에 올라서며 영화는 끝을 맺습니다. 결국 이성적 측면을 놓칠 순 없지만 개인들의 감성을 존중하며 살아가는 것에 대한 시도를 지향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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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캐논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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